남성초등학교 교사의 핵심역량
교사의 사고와 행동은 교사의 바람직한 교육철학으로부터 비롯됩니다. 학생과 학교를 위한 교욱의 가치를 끊임 없이 고민하고 더 나은 생각과 행동을 위한 신념이 필요합니다.
진정한 교육의 의미를 바라보는 바람직한 관점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최고의 역량입니다. 남성초등학교는 IB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학교생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특히 교사의 교육철학은 IB교육철학과 목적 및 목표와 맞닿아 있어야 합니다.
· IB교육 철학 : 지속가능한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리더) 양성
· IB교육 목표 :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지식이 풍부하고 탐구심과 배려심이 많은 청소년을 기르는 것 : 인류 보편적 가치를 인지하고 세계를 함께 지켜 나갈 책임을 다하는 국제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
교사는 학교생활과 수업을 통해 성장과 학습을 이끌어내는 환경 조성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학습과정의 시작과 끝을 입체적인 스토리와 여정으로 채워 학습 자체로 몰입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준비하는 설계자의 역할은 교사의 숙명이기도 합니다. 남성초등학교의 교사는 단순히 책의 내용을 순서대로 전달하는 교사가 아닌, 개념을 이해하고 재해석, 재구성 하여 전체 과정을 연결하는 통찰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욱이 남성초등학교의 교사는 IB학습자상을 반영하여 학습의 주인공이 학생이 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설계 역량이 필요합니다.
교육의 목적은 학습목표의 도달과 학습결과에 대한 공정한 평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습과 평가는 동전의 양면처럼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평가는 판단이 아닌 학습 지원의 방법을 현명하게 점검하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단순한 지필시험 평가의 한계를 벗어나 교육 특성에 맞는 학습과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학습성취도와 성장의 과정을 다각도로 살펴 볼 수 있는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교사는 학교에서 공인의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업 시간 외 교사의 모든 행동은 아이들의 본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의 자기관리 및 의사소통역량은 가장 근본이 되는 역량으로 학생 뿐 아니라 학습공동체를 지향하는 남성초등학교 교사의 기초 역량이라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자기관리와 업무 효율을 높이 고 협력을 만드는 의사소통의 역량은 함께하는 학생, 학부모, 동료교사 및 직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역량입니다.
학교 교육의 의미는 작은 사회화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함께 공존하고 성장하며 행복한 생활을 누리는 방법을 배우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남성초등학교의 교사는 다양한 업무를 협력을 통해 이루어나감으로써 학교의 의미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또 그 과정속에서 나로부터 비롯되는 영향력이 긍정적일 수 있도록 성찰하는 역량이 동반되어야 바람직한 협력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특히 IB교육을 운영하는 남성초등학교의 교사는 다음과 같은 성찰이 지속적으로 요구됩니다.
- 나의 수업 방식은 학생이 중심이 되고 있는가 교사가 중심이 되고 있는가?
- 학습자 주도 학습, 협력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실의 규칙 및 환경은 어떻게 개발해 가고 있는가?
-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자신의 학습 과정을 성찰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는가?
- 나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어떠한 개념적 이해를 형성하고 있는가? 그리고 그것을 나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