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교육 과정은 학생들이 감성, 창의성, 자기주도성을 발휘하여 음악 활동을 하며, 삶 속 공동체 내에서 음악적으로 소통할 수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음악은 소리를 통해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예술이면서 사회, 문화적 양상과 변화하는 시대상을 반영하는 인간 활동의 산물입니다. 우리는 음악성을 계발하면서 새로운 음악적 아이디어를 떠올리거나 다양한 경험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담은 음악 표현 활동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성을 표출할 뿐 아니라 소리와 음악이 주는 즐거움이나 기쁨등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과 행복감을 느끼게 됩니다.
음악 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표현력과 공감력을 함양하고 사회와 문화속에서 음악의 의미와 가치를 확장시켜 자연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공감하는 감수성을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태도로 기르게 됩니다. 음악교육은 삶 속 음악활동의 특성을 근간으로 하여 목소리와 악기 등으로 연주하고, 음악을 감상하며, 생각한 것을 음악으로 창작하는 연주, 감상, 창작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음악은 고유한 방식과 원리에 따라 우리의 느낌, 생각, 경험을 다양한 소리의 어울림으로 표현하는 것임을 이해하고 개인적 혹은 협력적 음악 연주속에는 다양한 감정, 사회적, 문화적 배경이 반영되어 있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생활속에서 다양한 음악 매체와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함께 경험하며 소통하게 됩니다. IB PYP 탐구의 과정속에서 음악적 연주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음악은 고유한 방식과 원리에 따라 다양한 속성을 청각적 형태로 구현한 것입니다. 음악적 수용과 반응은 우리의 감수성,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따라서 학생들은 생활속에서 다양한 음악 경험을 통해 미적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고 공감하게 됩니다. IB PYP탐구 과정속에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고 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음악을 통한 의사 소통이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음악은 고유한 방식과 원리에 따라 우리의 무한한 상상과 가능성을 탐구하여 만들어 낸 것입니다. 학생들은 개인적 또는 협력적인 음악 창작을 통해 우리의 감수성과 사회 문화적 배경을 나타내고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활용하여 주도적으로 음악을 구성함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IB PYP 탐구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다양한 음악적 방식으로 창작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