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정책
남성초등학교 전 구성원은 언어 사용 역량이 개인의 발전, 문화적 정체성, 문화 간 이해를 탐구하고 유지하는 데 필수임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언어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주요 도구이며 의미와 지식을 연결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인간의 인지적 성장 발달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인간 존재에 대한 지식을 구축하는 주요 도구입니다. 언어 사용 능력은 읽고 쓰는 학습의 핵심 능력이므로 학교에서의 성공적인 교육과정 수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국어 학습 환경 구축을 지원하고 다양하게 언어를 습득하게 하는 효과적 언어 정책 수립은 학생들의 언어 사용 역량을 길러주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 입니다.
언어 철학 (Language Philosophy)
남성초등학교 교육공동체는 IB와 학교 교육 목표에 따라 국제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언어를 통한 학습을 지향합니다. 남성 학습 공동체(학생, 교사)는 학생들의 모든 학습(탐구학습 등) 과정에서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모국어 및 다양한 언어 교육을 실시합니다. 이 언어정책 문서는 언어 교육뿐 아니라 평가정책, 입학 정책 등 학교 교육의 모든 정책과 연계하여 실행합니다. 남성초등학교는 언어가 학습, 사고(관찰, 성찰, 통찰), 의사소통에 있어 중요함을 인지합니다. 언어 발달 단계 및 발달 접근 방식이 각 학습자마다 다르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학습자, 교사, 학부모 및 모든 학습 공동체 일원의 모국어 학습 상황를 존중하고 지원합니다. 언어학습이 문화의 정체성 및 다양성을 열린 관점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이해합니다. 언어 학습이 국제 인재 소양을 길러 줄수 있음을 알고 모든 탐구 프로그램에서 언어가 골고루 발달하도록 지원합니다. 언어는 모든 교과 영역에 잠재되어 있으며 언어를 배우는 것, 언어에 대해 배우는 것, 언어를 통해 배우는 것이 필수적임을 이해하고 지원합니다.
언어정책의 목적 (Purpose of Language Policy)
모든 학년에게 적용되는 이 문서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IB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언어 학습에 대해 표현된 생각과 통합합니다.
학교의 IB 프로그램에서 언어 및 학습에 대한 일반적인 토대와 이해를 명시합니다.
언어 교육의 실행 (Practices)
언어는 모든 교육과정 활동과 깊이 있게 관련이 있으며 특히 학생들은 학습 활동 시 언어를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므로 탐구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국어의 체계적 발달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영어의 원활한 발달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어 영어외의 모국어 지원 (Mother Tongue)
정책검토 (Policy Review)
남성초등학교 언어 정책은 매년 검토합니다. 이 검토는 PYP IB 프로글매 코디네이터, 영어 과목 교사 및 한국어 교사, 사서교사로 구성된 언어 정책 운영 위원회를 통해 이루어지며 언어 학습에 대한 최신 연구와 언어 학습에 대한 최신 IB 간행물을 참고합니다. 정책에 대한 교사, 학부모 및 학생의 의견도 검토해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정책의 최종 버전은 남성초등학교운영위원회가 승인합니다.
참고 문헌 (References)
교육부(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
IBO(2014). Programme Standards and Practices.
IBO(2018). Enhanced PYP; Learning and teaching.
IBO (2021). Guidelines for developing a school language policy
평가정책
평가 철학 (Assessment Philosophy)
<서로를 존중하고 창의적 탐구와 도전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글로벌 인재를 기른다>는 비전선언문을 바탕으로 남성초등학교(이하 NSES)는 국가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에 IB PYP 평가 철학을 반영하여 평가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평가는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입니다. 교육과정 운영 시 학생과 교사는 협력하여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며, 개념적 이해를 하게 되는 배움의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을 관찰, 기록, 측정, 통지하는 지속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 바로 평가입니다. NSES의평가는 학생과 교사가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성찰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자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목적 (Purpose of Assessment)
NSES의 평가는 학교 교육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며 핵심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이루어집니다. 학생들의 학습 과정은 PYP 프로그램의 기준과 실행에 따라 관찰, 기록, 측정, 통지됩니다.
NSES에서 평가는 크게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침 (Assessment Princilple)
NSES의 평가는 모든 학습 과정중 투명하게 이루어집니다. NSES의 평가는 통합적 평가, 학습 지원을 위한 평가, 개별화 교육을 보장하는 평가로 이루어집니다.
평가 절차 (Process of assessment)
평가는 평가 계획, 평가, 결과 피드백 및 통지(가정 공유)의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며, 교수·학습의 지속적 인 연구와 함께 보완 및 개선이 이루어집니다.
평가 내용 (What to assess)
NSES는 학생의 모든 학습 과정 중에 학생들의 지식, 개념적 이해, 기능을 개발하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 공하여 평가합니다. 학습 목표는 국가수준교육과정(KNC), PYP의 과목별 범주와 계열, 캠브리지 영어 성취 기준을 기반으로 정해집니다. 학습자상에 대한 평가는 하지 않으며 학습의 과정속에 학습자상을 바탕으로 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학습자상에 대한 성찰을 꾸준히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평가 방법 (How to assess)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정보와 학습 향상을 위한 피드백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의 도구와 전략 을 사용합니다.
학습 결과 보고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 향상과 성장 정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NSES는 다음과 같이 학습 결과를 보고합니다.
검토 (Review)
평가정책은 1년에 한 번 검토합니다. 이 검토는 학교 관리자, IB PYP 프로그램 담당자, 교무부장, 교육과정부장이 주도합니다. 정책에 대한 교사, 학부모 및 학생의 의견도 고려하며 충분히 검토한 정책은 학교운영위원회가 승인합니다.
참고 문헌 (References)
2023 남성초등학교 학교 규칙
Assessment principles and practices assessments in a digital ag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2017)
From principle to practice, learning, and teaching (International Baccalaureate, 2018)
학교 생활 규정
학교 생활 규정
생활규정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원활히 영위하고,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며 자율적 학습 태도를 기르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이 규정은 모든 남성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되며, 학생들은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Contact
부산광역시 중구 샘길 14 남성초등학교
14 saem-gil, Jung-gu, Busan, Republic of Korea, 48926
(+82)51-469-7963
DIRECTIONS
© 2024 NAMSUNG ELEMENTARY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