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은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소통하며 자신과 세계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창조하는 인류 보편의 언어 입니다. 학생들은 대상화 현상을 미적으로 지각하고 반응하면서 심미적 감성을 기르고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경험과 사고를 유연하게 통합하고 확장함으로써 심미적 감성과 창의 융합 역량을 길러나가게 됩니다. 미술을 매개로 주도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세계와의 관계에서 자신을 이해함으로 정체성을 형성하고 다양한 매체에 기반한 시각 문화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더 나아가 미술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며 협력적 의사소통을 통해 공동체 문화의 발전에 참여함으로써 공동체적 역량을 함양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미술 교육은 크게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미적 체험을 통해 감각을 깨워 미적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고 미적 가치를 발견하도록 하며, 학생들은 대상과 현상을 관찰하고 지각하는 경험을 통해 앎을 확장하고 자신을 성찰하게 됩니다. 또한 이미지에 대한 비판적 이해는 시각적 소통과 문화적 참여의 토대가 됨을 이해함으로써 미적 탐색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환경에 대한 민감성을 길러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태도를 함양하게 됩니다. 미적 체험 영역은 IB PYP 탐구과정에서 전반적으로 다루어 지고 있으며 특히 '우리를 표현하는 방식'의 주제안에서 깊이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표현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시각화 하는 창의적 사고와 성찰의 순환과정으로 이루어 짐과 다양한 발상은 아이디어와 주제를 발전시키고 표현의 토대가 됨을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표현 재료와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들을 선택하고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예술적 성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표현 영역은 IB PYP 탐구 과정에서 전반적으로 다루어 지고 있으며 특히 '우리를 표현하는 방식'의 주제안에서 깊이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감상이 다양한 삶과 문화가 반영된 미술과의 만남이라는 것을 알고 감상을 통해 서로 다른 관점을 이해하고 삶에서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존중함으로써 자신과 공동체의 문화를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작품의 내용과 형식에 관한 맥락적 이해와 비평은 미적 판단 능력을 높이게 됨을 이해하고 감상을 통해 서로 다른 관점을 이해하고 삶에서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도록 합니다. 감상 영역은 IB PYP탐구과정 6개의 초학문적 주제안에서 전반적으로 다루어 지고 있으며 특히 '우리를 표현하는 방식'의 주제안에서 깊이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