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NQUIRE

남성초등학교 교육청 홈페이지 (교육청 포털 시스템)

커리큘럼

HOME 교과교육과정 커리큘럼
남성초 이미지 남성초 이미지
 

교수학습 접근방식(출처-IBO)

남성초등학교의 모든 구성원은 학습자가 자신, 타인, 주변 세상에 대해 탐구하고, 질문하고, 궁금해하고 이론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고 더욱 개발해 나감으로서 자기 효능감이 높은 학생으로 성장함을 믿습니다. 따라서 공동체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즉 교수 접근 방식은 탐구적 질문하기, 행동으로 옮기기, 성찰하기(inquiry, action and reflection)를 순환적으로 수행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이러한 수업 원리는 교실 수업 및 활동에 녹아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의 협력적인 관계가 학습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다양한 협력 방식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도록 하며 아래의 6가지 수업원리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탐구에 기반

학생들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개념적 이해의 강조

학생들은 다양한 개념을 탐구하여 학문의 이해를 넓히고, 개념의 연관성을 찾으며 새로운 맥락에 적용시키도록 합니다.

지역과 세계적 맥락에 연결

교육과정의 내용의 선택에 있어서 실생활 사례와 맥락을 활용하며, 학생들이 새로운 정보를 접할 때 자신의 경험과 주변 세계, 더 나아가 세계적 맥락과 연관 지어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효과적인 팀워크와 협력의 강조

학생들 간의 팀워크와 협력을 강조함과 동시에 교사와 학생 간의 협력적인 관계도 중요시 합니다.

학습의 방해 요소를 제거

교육은 다양성을 포용하고 존중합니다. 이 수업원리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정체성과 개별 학습요구를 파악하여 각자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개별화 및 맞춤형 학습 기회를 창출합니다.

평가 정보의 활용

평가는 학습을 장려하고 학습 성과를 측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수업원리는 학생에게 제공하는 효과적인 피드백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이를 강조합니다.
 

초학문적 학습

초학문적 모델은 학생이 '올바른' 해결책을 찾는 것에서 더 나아가 변화하는 시간에 적응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Mishra, Koehler and Henriksen 2011). 이는 많은 지식 형태와 학습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의 관점을 통합하여 '알기에는 너무 큰' 세상을 이해하도록 장려합니다(Weinberger 2011).

남성초등학교에서는 초학문적 학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초학문적 학습이란 과목들의 경계와 상관없이 학생들이 세상을 이해하도록 인간의 공통성이 중시되는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접근법입니다. 이를 위해 IB에서는 6개의 초학문적 주제를 제시하고 이 주제에 맞게 다양한 교과목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실과, 도덕 등 - 을 통합해서 가르치도록 하고 있습니다.
 

결국 학생들은 자신이 살아가는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인식하면서 각자의 결정과 선택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신중히 배워나가게 됩니다.

 

탐구프로그램

남성초등학교에서는 1~6학년까지 한국 교육부에서 제시된 학년별 과목별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성취기준들을 꼼꼼히 IB PYP의 6개의 초학문적 주제에 꼼꼼히 통합시켰습니다. 즉 6개의 초학문적 주제안에 각 학년에서 꼭 배워야할 과목과 성취기준들이 다 정리 및 정렬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습이 교과서나 학습지를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도서, 신문, 잡지, TV 등 영상 매체, 주변의 사람들과의 대화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 짐을 인식하도록 하여 일상의 생활속에서도 의미있는 학습을 스스로 이루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초학문적 주제안에 다 포함될 수 없는 일부 과목의 성취기준들은 UOI시간이 아닌 교과 과목 시간에 다루어 집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꼭 배워야할 과목과 성취기준들을 보다 의미있고 협력적으로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각 학년마다 6개의 초학문적 주제를 다루게 되며 각각의 주제를 다루는 것을 UOI(Unit of Inquiry -탐구단원)라고 부릅니다.  즉 학년마다 1년에 6개의 UOI가 진행되며 학교 전체로 보면 36개의 탐구단원이 계획되고 실행됩니다.

우리는 누구인가?

자아의 본질, 신념과 가치관, 개인적・신체적・정신적적・사회적・영적 건강 상태의 본질, 가족, 친구, 공동체 및 문화를 포함한 인간관계의 본질, 권리와 책임 및 인간으로 존재한다는 것이 의미하는 바에 대한 탐구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지역과 세계적인 관점에서 공간과 시간, 개인적 역사, 가정과 이행, 인류의 발견, 탐험 및 이주, 개인과 문명 간의 관계와 상호 연결성에 대한 탐구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우리가 아이디어, 느낌, 본성, 문화, 신념과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식, 창의성을 성찰하고 확장하며 즐기는 방식, 미학에 대한 감상과 이해를 탐구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자연계와 그 법칙, 자연계(물리학적 및 생물학적)와 인간 사회 간의 상호 작용, 인간이 과학적 원리의 이해를 사용하는 방식,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발전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구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인간이 만든 제도와 공동체의 상호 연결성, 조직의 구조 및 기능, 사회적 의사결정, 경제 활동과 그것이 인류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구

우리 모두의 지구

제한된 자원을 다른 사람들 및 다른 생명체들과 공유해야하는 갈등 속에서 권리와 책임, 공동체, 공동체 안에서의 공동체 간의 관계, 평들한 기회의 접근군, 평화와 분쟁 해결에 대한 탐구
2024 NSES
PYP Programme of Inquiry
6가지 초학문적 주제를 바탕으로 한 UOI는 1년 동안 6개가 진행되며 학교 전체로 보면 36개의 탐구단원이 계획되고 실행됩니다.
PYP Programme of Inquiry

Contact

부산광역시 중구 샘길 14 남성초등학교

14 saem-gil, Jung-gu, Busan, Republic of Korea, 48926

(+82)51-469-7963

DIRECTIONS

© 2024 NAMSUNG ELEMENTARY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