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NQUIRE

남성초등학교 교육청 홈페이지 (교육청 포털 시스템)

국어교육

HOME 교과교육과정 국어교육
남성초 이미지 남성초 이미지
국어는 대한민국의 공용어로 사고와 의사소통의 도구이자 문화를 창조하고 전승하는 기반이 되고 학습자는 음성 언어, 문자 언어, 시각 언어 등 다양한 양식의 기호와 매체가 활용되는 국어를 통하여 자아를 인식하고 타인과 교류하며 세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IB 교육에서는 언어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모국어 교육은 학습자의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른 언어 습득에 중요한 토대를 마련해 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학습자들은 다양한 국어 활동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교류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문화를 향유하면서 민주 시민의 소양을 기르게 됩니다. 학습자는 다양한 담화와 글, 작품, 매체로 표현된 텍스트르 분석하면서 비판적 사고력과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합니다. 국어과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매체의 여섯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듣기, 말하기는 음성 언어 의사 소통을 중심으로, 읽기, 쓰기는 문자 언어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문법은 언어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중심으로, 문학은 문학에 대한 이해와 수용, 창작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매체는 디지털 매체의 확대로 인해 매체를 활용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새롭게 추가된 영역입니다.

듣기 말하기 영역

학생들은 듣기, 말하기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담화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상호존중하며 공감하는 소통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학교 전체 탐구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에서 협력학습을 강조함에 따라 목적과 주제, 원인과 결과, 의견과 근거의 내용을 바탕으로 의사소통의 예절을 지켜 소통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국어과의 듣기 말하기 영역의 내용 및 기능은 IB PYP 6개의 초학문적 주제 전반에 통합되어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읽기, 쓰기 영역

학생은 다양한 상황 맥락과 사회, 문화적 맥락속에서 자신의 읽기와 쓰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글을 읽고 쓰며, 읽기와 쓰기 과정을 점검, 조정하며 읽기와 쓰기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읽기 및 쓰기 전략을 사용합니다. 또한 탐구 단원과 연계된 의미있는 읽기와 쓰기 경험을 통해 읽기에 대한 긍정적 정서를 형성하고 삶과 공동체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체 구성원과 함께 독서 및 쓰기 윤리를 통해 소통함으로써 사회적 독서 문화 및 의사소통 문화를 를 만들어 갑니다. IB PYP교육에서 읽기와 쓰기는 탐구의 과정중에 중요한 요소로 6개의 초학문적 주제안에서 통합되어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문법 영역

문법은 국어의 형식과 내용을 이루는 틀로서 규칙과 원리로 구성, 운영되며 문법 탐구는 문법에 대해 사고하는 활동으로 국어에 대한 총체적인 앎을 이끌게 됩니다.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국어 현상과 국어 문제를 탐구하고 성찰하면서 언어주체로서 정체성과 국어 의식을 형성해 나갑니다. 더 나아가 국어에 대한 이해는 다른 언어를 습득하는데도 중요한 초석이 됨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언어 성장을 끊임없이 지원합니다. IB PYP 교육에서 문법 영역은 탐구의 과정중에 중요한 요소로 6개의 초학문적 주제안에서 통합되어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문학 영역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상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하는 행위로 문학 작품을 통한 소통은 작품의 갈래, 작가와 독자, 사회와 문화, 문학사의 영향 등을 고려하며 이루어져있습니다. 학생들은 문학을 향유하면서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장하게됩니다. IB PYP 교육에서는 문학작품의 분석 및 창작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문학 영역은 IB PYP 6개의 초학문적 주제중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를 표현하는 방법’의 주제속에 통합되어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매체 영역

학생들은 매체가 소통을 매개하는 도구로, 기술, 환경으로 현 사회의 소통 방식과 소통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매체 이용자인 학생들이 매체 자료의 주체적인 수용과 생산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적 의미 구성 과정에 적극적으로 관여함으로 자신과 타인의 소통 권리를 지키며 건강한 소통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IB PYP교육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탐구하고 자신의 탐구 내용 또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어과 매체 영역은 IB PYP 6개의 초학문적 주제안에서 통합되어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Contact

부산광역시 중구 샘길 14 남성초등학교

14 saem-gil, Jung-gu, Busan, Republic of Korea, 48926

(+82)51-469-7963

DIRECTIONS

© 2024 NAMSUNG ELEMENTARY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