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NQUIRE

남성초등학교 교육청 홈페이지 (교육청 포털 시스템)

과학교육

HOME 교과교육과정 과학교육
남성초 이미지 남성초 이미지
과학과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를 살아갈 시민으로서 ‘과학적 소양을 갖추고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사람'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학적 탐구와 문제 해결 능력, 과학적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생태 소양, 민주 시민의식, 디지털 소양을 갖추고, 첨단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융복합 영역을 창출하는 미래사회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갖춘 사람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과학과 교육과정 영역은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과학과 사회 5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동과 에너지 영역

자연과 일상생활속의 여러가지 힘이 물체의 속력과 운동 방향을 변화시키고, 힘과 에너지를 통해 물체의 운동을 예측함으로써 안정한 일상 생활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전하와 전류가 일으키는 다양한 자기현상을 이해하고 전기와 자기의 성질을 통해 여러가지 전기 기구 작동 원리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열의 성질과 이동방식의 원리가 일상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빛과 소리의 성질이 색의 구현 및 심미적인 삶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주변의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를 설계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과학적 사고를 개발해 갈 수 있도록 합니다. 운동과 에너지 영역은 IB PYP 6개의 초학문적 주제 중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또는 ‘우리 모두의 지구’라는 주제안에 통합되어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물질 영역

물질은 서로 구분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여러가지 상태로 존재하고 구성 입자의 운동에 따라 물질 상태의 물리적 성질 및 상태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일상생활에 물질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 나아가 화학 반응을 통해 다른 물질로 변화 될 수 있음과 화학 반응의 규칙성이 새로운 물질을 생성하는 원리가 됨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물질을 관찰, 측정, 분류하고 예상, 추리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 비교,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더 나아가 결론을 도출하고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물질 관련 상황에 적용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운동과 에너지 영역은 IB PYP 6개의 초학문적 주제 중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또는 ‘우리 모두의 지구’ 라는 주제안에 통합되어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생명 영역

생물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구성 단계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조화로운 작용을 통해 건강한 생명체를 유지하고 있음을 이해합니다. 또한 우리 주변의 다양한 생물은 환경과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생물 다양성은 생태계와 인강의 삶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생명현상 관찰을 토대로 문제를 인식하고 가설을 설정하며 탐구하고 탐구 결과를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생명영역은 IB PYP 6개의 초학문적 주제 중 ‘우리는 누구인가’,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또는 ‘우리 모두의 지구’ 라는 주제안에 통합되어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지구와 우주 영역

지구계의 구성요소 및 상호작용 관계, 지질 연구를 통해 지구 환경과 생물의 변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 지구의 기후 시스템이 태양 복사와 지구 복사, 인간 활동 등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나타난 기상 현상과 기후 변화의 이해 속에 우리의 생활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지구와 우주 영역은 IB PYP 6개의 초학문적 주제 중 ‘우리가 속한 시간과 공간,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또는 ‘우리 모두의 지구’ 라는 주제안에 통합되어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과학과 사회 영역

과학 탐구를 통해 얻은 과학 기술은 질병 발생 원인 규명과 예방법 마련 등 인류 복지에 기여하고 인류가 처한 여러가지 재난 상황 극복에 활용될 수 있음을 이해합니다. 또한 과학 기술은 자원과 에너지 등의 효율적 이용 방안을 제공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에 기여할 수 있음을 인식합니다. 자연과 일상 생활에서 과학과 기술 및 사회이 상호작용과 관련된 문제를 찾아 정의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타당한 근거에 기초한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실천적 대안을 마련하는 역량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과학과 사회 영역은 과학기술 및 지식에 대한 이해의 실제적 적용이 다루어지는 만큼 IB PYP 6개의 초학문적 주제안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Contact

부산광역시 중구 샘길 14 남성초등학교

14 saem-gil, Jung-gu, Busan, Republic of Korea, 48926

(+82)51-469-7963

DIRECTIONS

© 2024 NAMSUNG ELEMENTARY SCHOOL